선물옵션 가이드 김성수기자 옵션전략 옵셔니스타


콜 옵션의 경우 행사가격이 높을수록(즉, 높은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일수록) 불리하므로 옵션의 프리미엄이 싸고, 반면에 행사가격이 낮을수록 옵션의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풋 옵션의 경우 콜 옵션과는 반대로 행사가격이 낮을수록(즉, 낮은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일수록) 불리하여 프리미엄이 낮고, 높을수록 유리하여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옵션 매수자는 콜이든 풋이든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권리를 행사하고 불리하면 포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로부터 옵션 프리미엄(쿠폰)을 받았기 때문에 옵션 매수자의 권리 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할 의무를 갖습니다.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경우 옵션 프리미엄이 옵션 매도자의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선물이 현물보다 저평가됐을 때 발생하는 매도차익거래는 많지 않다. 선물옵션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거래 증권사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적용기준”에 따라 현금 또는 당해 금액에 상당하는 유가증권(대용증권)을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으로 납부 해야 합니다. 거래 증권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세부 사항은 거래 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 자산의 소유없이 확정 가격변동폭에 따른 차액을 현금 결제하는 장외파생상품 거래입니다.


옵션의 특성상 이익과 손실이 선물과는 달리 대칭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즉 주가지수 등락 폭만큼 이익과 손실이 똑같이 결정되는 게 아니라 이익은 제한적인 반면 손실은 무한정으로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선물ㆍ옵션전문가들은 우선 옵션을 매수한 뒤 수익이 발생하면 투자한 원금만큼 전매도(매수포지션 청산)해 원금을 회수하고 나머지 포지션을 계속 보유해 추가수익을 기대하는 방법을 권한다. 헤지물량보다는 주식을 사고 선물을 파는 차익거래용으로 쌓아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럽형 옵션에 비해 매수자에게 유리하므로 일반적으로 다른 조건이 동일 하다면 미국형 옵션의 프리미엄이 더 비쌉니다. 그는 매우 가난하였는데 주위에서는 가난하다고 항상 조롱을 했습니다. 주위의 그런 조롱이 싫었던 탈레스는 자신의 가난은 스스로 선택한 것이라는 것을 증명해 보이고 싶어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탈레스는 점성술로 그 해의 날씨를 예측하여 올리브가 대풍작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예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올리브 열매가 열리기 전에 그 지역에 있는 모든 압착기 소유주에게 선금(옵션가격)을 주고 그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압착기를 빌릴 수 있는 권리를 샀습니다.


이 사건은 옵션을 이용한 차익거래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모으는 계기가 되었다. 나중에는 정반대의 차익거래인 리버설(Reversal)전략(콜매수+풋매도+선물매도)이 구사되기도 했다. 매월 옵션만기일이나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인 더블위칭데이가 가까워지면 시장이 긴장하는 것은 이러한 차익거래를 포함한 프로그램매물 때문이다. 그 증권사는 9월29일부터 10월2일까지 선물가격이 현물보다 현저히 낮아 선물을 매수하고 옵션을 통해 복제한 합성선물을 매도한 것이다. 합성선물매도란 콜옵션을 매도하면서 동시에 풋옵션을 매수하는 포지션이다.


국내 기관과 달리 차익거래와 함께 헤지거래도 상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투자주체보다 매수미결제약정이 쌓이는 규모나 속도가 단연 앞선다. 따라서 지수가 80.5포인트 이상이나 69.5포인트 이하에서 움직일 경우 이론상 이익은 무제한이다. 또 지수가 양쪽 손익분기점 사이에서 형성되면 최대손실은 두 프리미엄의 합인 5.5포인트로 제한된다. 한편 옵션 전략을 실전에서 구사할 때는 옵션 프리미엄외에 거래 수수료나 이자 등이 거래비용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매매에 임해야 한다.


이번 제도개선은 투자자의 보유주식 위험관리와 다양한 투자전략 구사를 위해 시장 수요가 높은 주식선물‧옵션을 적시 공급하려는 취지로 진행됐다. 거래소는 우선 주식선물 기초주권은 현행 191개에서 223개로, 주식 옵션 기초주권을 현행 47개에서 52개로 확대했다. 주식선물은 KG모빌리티와 에코프로머티 등 코스피 26개와 하림지주, 파마리서치 등 코스닥 11개 등 총 37개가 추가된다. 주식옵션의 경우 포스코DX와 포스코인터내셔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엘앤에프 등 코스피 4개와 에코프로비엠 등 코스닥 1개가 추가된다. 주식은 값이 내려가는 데에 한계가 있거니와, 어느 정도 내려간다 싶으면 손절매를 하고 털 수도 있다. 하지만 옵션은 최후의 순간(결제일)까지 그 승부를 알 수 없다.


옵션 균형이론은 서로 싸우던 양옵션이 고가와 저가가 만나 가격이 같아져 균형에 이르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콜옵션과 풋옵션이 균형점에 이를 때 옵션의 민감도 지표인 델타의 합은 '0'이 됩니다. 주소가 잘못 입력되었거나, 판매 종료가 되어 해당 상품을 찾을 수 없습니다.입력하신 주소가 정확한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옵션은 얼마나 상승(Call)할지, 얼마나 하락(Put)할지까지 예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옵션은 선물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상세하게 들어가면 차이가 존재한다. 최소한의 선물이 뭔지, 콜옵션과 풋옵션에 따라 지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기관과 외국인은 지난해에도 각각 4857억원 3021억원 수익을 냈다. 특히 증권사 등 기관은 옵션시장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하는 '매도 스트랭글'전략을 활용, 높은 이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개인들은 지난해에도 선물과 옵션에서 각각 1789억원, 6089억원 등 7878억원의 손해를 봤다. 특히 개인들은 적은 금액으로 레버리지 효과를 노릴수 있지만 만기가 지나면 지불한 프리미엄이 모두 사라지는 옵션매수 전략을 주로 사용, 옵션부문에서 손실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하나는 올라오던 옵션이 내려오던 옵션의 발목(저가)을 잡고 올라갈 수 있겠지요.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분양 hts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